HOME   진리와 함께   미션신조   양서번역   참고자료   말세적 현상   기독교 교리   은혜의 찬송곡     www.voamonline.com



        안식교의  조사심판 이란?                     2015. 4. 12        


안식교는 성경적으로 매우 보수적인 것처럼 전통적 기독교와 유사한 교리를 내세우며 활동하고 있지만 그들이 겉으로 주장하는 교리와 실제 그들의 성경해석에는 미묘한 갈등을 일으키는 요소들이 있으며 자칫 사람들을 비성경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다.   그들의 특징 가운데는 안식교 공동설립자 중에 한 사람인 엘렌 화이트(Ellen G. White)를 예언의 은사를 받은 영적 지도자로 추앙하면서 그녀가 환상 중에 받은 계시들을 성경과 동등한 권위를 가진 것으로 여기고 있으며,   인간 영혼의 내재적 불멸성(innate immortality)을 인정하지 않는다.

안식교에서 말하는 영생(eternal life)이란  의로운 크리스챤(righteous Christians)에게만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이며,  그 나머지 사람들은 영원히 소멸되어 없어진다 하여(no longer exist in any form)  지옥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다.   예수님의 신성도 부인하며,  예수님의 구원사역도 십자가에서 완성된 것이 아니고,  십자가는 시작일 뿐,  제2단계 예수님의 속죄 사역은 예수님이 하늘 성소에 들어가신 1844년부터 시작했다고 주장한다.   그것은 전통적 기독교의 구원교리를 뒤엎는 비성경적 이단사상 이라고 본다.   그 구체적 내용의 핵심이  지금 여기서 다루려고 하는 소위 "조사심판"(The Investigation Judgment)인데  안식교의 가장 중요한 교리 이다.

안식교(The Seventh-Day Adventists)의 역사적 배경

안식교는 뉴잉글랜드의 침례교 목사로서 1840년대에 미국을 휩쓸었던 윌리암 밀러(William Miller, 1782-1849) 추종 운동(The Millerite Movement)에서 그 뿌리를 찾아볼 수 있다.   밀러는 다니엘 8:14의 "그 때에 성소가 정결하게 함을 입으리라"는 성경구절을 풀이하면서 예언하기를 1843년 3월 21일과 1844년 3월 21일 사이에 예수님이 지상재림하셔서 단8:14의 말씀을 성취할 것이라 하였다.   그러나 그 예언이 실패로 끝나자 그는 다시 예언하기를 1844년 10월 22일에 예수님 지상 재림하셔서 그 말씀을 성취 하시리라고 하였다.   하지만 역시 실패로 끝나자   그의 추종자들을 낙심 했고   4년 후 그는 불명예스럽게 세상을 떠났다.

그 후 밀러의 핵심 추종자들 중 한 사람인 히람 에드슨(Hiram Edson)이 환상 중에 예수님이 하늘 제단 곁에 서 계신 것을 보았다고 하면서  예수님이 1844년에 지상 재림하신 것이 아니고  하늘 성소에 들어가신 것이라고 하면서 히8:1-2( "그가 하늘에서 위엄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 성소와 참장막에 부리는 자라 이 장막은 주께서 베푸신 것이요")를 인용하여  밀러의 예언은 장소의 차이만 있었을 뿐 바른 예언이라고 억지 주장하였다.

그 다음 에드슨의 영향을 받은 죠셉 베이츠(Joseph Bates)가 대대적 전단지 인쇄로 홍보하기 시작하였고,  그 영향을 받은 엘렌 화이트(Ellen G. White)가 안식일교에 가담하였으며,  화이트는 1847년 4월 하늘 성소에 있는 십계명에서 4계명에 유난히 후광이 비취는 환상을 보았다고 하였다.   그리고 그녀는 그 환상을 십계명 중에 4계명이 가장 중요하다는 하나님의 계시로 받아들였고  그것이 안식교에서 구원의 필수 조건으로 꼽히는 안식일 계명 준수의 기초가 되었다.

화이트는 그의 남편 제임스(James White)와 함께 1850년 The Review & Herald 라는 잡지를 출간했는데 그 목적은 안식교와 안식일 교리를 선전하기 위해서였다.   상당한 효과를 본 밀러 추종자들(the Millerites)은 1860년 안식교(Seventh-Day Adventist Church)라는 공식 이름을 채택하였고,  그 당시 125개 교회와 회원 3,500명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엘렌 화이트는 안식교의 정식 직위는 없었지만  "예언의 영"(the Spirit of Prophecy)을 받은 "영적 지도자"(spritual leader)로 추앙 받았으며  그녀 자신도 자신을 그렇게 주장하였다

        엘렌 화이트:   "저는 주님이 저에게 주신 것을 여러분들에게 알려줍니다.
                               저는 단순히 제 개인 생각을 종이에 적어서 기고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들은 하나님이 환상 중에 제게 보이신 것들 입니다."

                               (Ellen G. White, Selected Messages, Review & Herald, 1980, p.27)    


안식교의 조사심판(The Investigative Judgment) 이란 무엇인가?

조사심판은 안식교의 가장 중요한 교리 중에 하나 이지만  비 성경적 이다.   그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이 십자가에서 완성된 것이 아니고  제 2단계 속죄 사역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예수님이 1844년 하늘 성소에 들어가셔서 조사심판 시작하신 것이라 주장하기 때문이다.   본래는 예수님이 지상재림으로 "성전을 정결케 하신다"(단8:14) 라고 예언 했다가 헛탕친 후 "하늘 성소에서 조사심판 하는 제2의 속죄 사역을 시작하셨다" 라고 말을 바꾸어 주장하는 것은 망신 당한 일에 대한 궁여지책(막다른 처지에서 생각다 못해 제시하는 계책)으로 보인다.   거짓 예언을 성경적 교리로 삼는 촌극을 벌인 셈이 된다.

안식교가 주장하는 조사심판 이라는 것은  예수님이 하늘 성소에 들어가신 1844년부터 지상의 모든 신자들이 하나님의 계명을 얼마나 잘 지키면서 영생(eternal life)에 합격할 수 있는가를 조사하여 심판 하신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은 구원을 완성하신 것이 아니라 시작이며  구원의 완성은 조사심판에서 결정된다는 주장이다.   엘렌 화이트도 그 조사심판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강조하였다.

        엘렌 화이트:   "모두는 그들의 대제사장(그리스도)의 (하늘 속죄소) 직분과 (조사심판) 사역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필수적 신앙을 실현하기 불가능하며,   또는 하나님이 부여하시려는
                               (영생의) 신분(position)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 (괄호 안은 역자 주)
                               (Ellen G. White, The Great Controversy, Pacific Press, 1950, pp.488-489)    

안식교의 조사심판은 성경에 근거한 교리가 아니라  환상적 신비주의가 만들어낸 인본주의 작품이며  이단의 교리라는 불명예를 받을 수 밖에 없는 주장이라고 본다.              


안식교는 예수님의 속죄(Atonement)를 왜곡한다

안식교의 조사심판은 신약 성경에 계시된 복음의 진리를 왜곡하고 있다.   성경은 예수님이 부활하시고 40일 후 곧 하늘로 승천하시사 하늘 성소(the Holy of Holies)에 들어가셨는데,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고 하였다(히9:12).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속의 피를 흘리실 때 성전의 지성소 휘장이 찢어져 둘로 갈라지고 완전 공개되었다.  

예수님은 죄인들이 예수님의 보혈을 의지하여 하나님 앞에 직접 나아갈 수 있는  "새롭고 산 길(a new and living way)" 을 십자가에서 열어 주셨다(히10:20).   십자가 사건 이후  누구든지 예수 믿어 죄사함 받을 수 있는 구원의 길이 열려졌는데   그것이 바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인간의 구속을 완성하신 것이다.   죄인이 구원얻기 위해서는 또 다른 구속의 조건이 필요 없다.

그러나  안식교는 십자가의 보혈 만으로는 구원받지 못하며,  구원의 최종 결정은 1844년부터 시작한 "조사심판"에 의해서 마지막 속죄 받고 영생(eternal life)에 이른다고 주장한다.   안식교의 그러한 교리가 거짓임을 성경은 아래와 같이 밝혀준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로 이루어지는 구속은 미래의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적용되는 현재 완료형 구원의 효력이다.
엡2:8 =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have been saved),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요일5:13 = "이것을 쓴 것은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you have eternal life)을 알게 하려 함이라"
엡1:7 =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사함을 받았으니(we have the forgiveness)"

예수 믿어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에게는 다시 정죄함이 없다고 성경은 증거한다.   다시 조사심판 받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롬8:1 =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no condemnation)"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이미 거듭난 자는 심판의 대상자가 될 수 없다.
요5:24 =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has eternal life)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not into judgement),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히9:28 =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번째 나타나시리라"

거듭난 성도는 행위에 잘못이 있더라도 회개를 통하여 계속 씻음 받는다.   그래서 나중에 심판의 대상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요일1:10 =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 하는 자로 만드는 것이니"
요일1:7 =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안식교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예수님이 만일 1844년에 하늘 성소에 들어가셔서 "조사심판"을 시행하실 "대제사장"으로 하늘 보좌에 앉으셨다면,  위에 기록된 성경 말씀들과 특히 히9:12의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the Holy of Holies)에 들어가셨느니라" 는 말씀은 사도시대에 기록된 것이 아니라,  1844년 이후, 안식교가 등장할 당시 성경에 기록되었어야 할 것이다.  

안식교에게는 히9:12의 말씀이 매우 치명적이다.   그래서 그 구절 안의 "성소"는 일반적 "거룩한 장소(the holy place)"일 뿐이며,  "지성소(the Holy of Holies)"는 아니라고 한다.
그렇다면 예수님이 부활 승천하신 후 1844년 정도 지나서야 하늘의 "지성소(the Holy of Holies)"에 들어가셨다는 주장이 된다.
그 주장도 성경적 근거가 아니고 윌리암 밀러(William Miller)의 거짓 예언과 히람 에드슨(Hiram Edson)이 보았다고 하는 환상에 근거한 것이 아닌가?
안식교는 거짓 교리를 합리화 하려고  히9:8과 히9:12을 별도로 구분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헬라어 원문을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안식교는 예수님의 신성(Divine Nature)를 부인한다

안식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divine nature)과 참 사람(pure humanity)되심을 부인하고 있는데,  다음과 같은 안식교 지도자들의 언급에서 그러한 사실이 드러난다.

엘렌 화이트는 그의 글에서
"인간 그리스도 예수는 전능자 주 하나님이 아니었다(The man Christ Jesus was not the Lord God Almighty)" 라고 하였다.
(Ellen G. White, SDA Commentary V, 1903, ms 150, p. 1129)

안식교는 엘렌 화이트의 예언적 발언을 전적 신뢰한다
"성령의 은사 중 하나가 예언이다.   그 은사는 남은자교회(Remnant Chruch 안식교를 의미)의 확고한 표시이며,  엘렌 화이트의 사역에서 보여진다.
주님의 메신저인 그녀가 쓴 저서들은 교회의 안위와 인도와 교훈과 교정을 위하여 공급하는 권위적 진리의 출처로서 계속 이어진다."

(Seventh-Day Adventist Church, "Fundamental Beliefs," adventist.org/beliefs/fundamental/index.html, 05/14/2006)

1950-1954 까지 안식교 총장을 지낸바 있는 윌리암 브란슨(William H. Branson)은 그의 저서 "시대의 연극"(The Drama of the Ages)에서
"그리스도는 인간의 죄의 성품을 그대로 지니셨다." 라고 하였다.
(William H. Branson, The Drama of the Ages, 1950, p.101)

안식교 신학 서적에서도
"그리스도가 죄를 지은 아담의 성품과 같다" 라고 하였다.
(Herbert S. Bird, Theology of Seventh-Day Adventism, Grand Rapids, Eerdmans, 1961, pp.64-71)

안식교가 그처럼 예수님의 신성을 부인하는 이유는:
"예수님이 모든 면에서 죄인들과 같이 시험을 당하시기 위하여 타락한 인간의 성품을 소유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라고 하였다.
(Seventh-Day Adventists Answer Questions on Doctrine, pp.653-658)

그리고 안식교 성경인 Clear Word Bible은 유다서 1:9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미가엘 천사로 묘사" 하고 있는데,
      그것은 여호와의 증인들과 동일한 주장 이다.
유1:9 = "In contrast to these ungodly men is the Lord Jesus Christ, also called Michael, the archangel in charge of the entire angelic host.
              When He was challenged by Satan about His intentions to resurrect Moses . . . "



이상과 같은 자료들은 안식교가 얼마나 성경을 왜곡하면서 거짓 주장을 하고 있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기독교 역사에서 미혹의 영이 맹활약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초엽이며,  그 당시 여러 이단들이 갑자기 등장한다.   그 대표적 이단들은 여호와의 증인(Jehovah's Witness),  몰몬교(Mormon: Latter-Day Saints),  그리스도의 교회(Church of Christ),  안식교(Seventh-Day Adventist Church) 등이다.   이러한 이단들이 성경의 진리를 왜곡하면서 택하신 자라도 미혹하여 실족케 하려고 마지막 때에 맹활약하고 있다.



참고 자료들:
Dr. David R. Reagan, "The Seventh-Day Adventists, Christian or cultic in nature?"
religioustolerance.org, The Seventh-Day Adventist Church, Its Beliefs and Practices
David Webb, "Are Seventh-Day Adventists a Cult?"
Jesus-is-savior.com, Seventh-Day Adventists Teach Jesus is Michael

<보이스>


^ RETURN TO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