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진리와 함께   미션신조   양서번역   참고자료   말세적 현상   기독교 교리   은혜의 찬송곡     www.voamonline.com



  오늘날 유행하는 "기름부음(anointing)"의 실상          


오늘날 유행병처럼 온 세계 기독교 안에 퍼지고 있는 "기름부음(anointing)" 운동은 오순절(Pentecostal)과 카리스마틱(Charismatic)과 신사도 개혁운동(The New Apostolic Reformation Movement) 등에서 전용물로 사용하고 있는 "임파테이션(Impartation: 나누어 줌)"의 수단이다.   "기름부음"을 통하여 무엇이든지 다 한다.   온갖 종류의 기름부음이 유행하고 있는데, "씨 기름부음(Seed anointing)"도 있다. 기도하면 하나님이 씨(seed)에 "기름부으시고" 또 씨가 심길 땅(ground)에도 "기름부으신다"고 한다.   그리고 "TV 기름부음"도 있는데 베니 힌은 자신의 TV 녹화 장면을 보면서 자신이 TV에서 시청자들을 향하여 "두 손을 뻗치시오!"라고 말하였을 때 거기에 따라 하는 것이 좀 어리석은 짓(stupid)으로 느꼈다고 한다. 바로 그 때 주님이 베니 힌에게 "TV 속의 저 사람은 내가 기름부은 종이다"라고 말씀하시므로 그가 화면 속에 있는 자신에게 손을 뻗어 만졌더니 자신이 치유함(I got healed)을 받았다는 것이다.(Honolulu Blaisdale Crusade Jan. 21, 1999)   가끔 베니 힌과 함께 강단에 서는 마이크 머독(Mike Murdock)은 건강, 부, 총명을 얻게하는 "지혜의 비결들(Wisdom Keys)"을 선전하고 모금한다 하여 돈을 가장 사랑하는 전도자 중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Steve Lumbley, 2000)   그는 하나님이 부요하게 하시는 "보아스 기름부음(Boaz anointing)"를 주장한다.   "거룩한 웃음운동"의 창시자인 로드니 브라운은 "기름부음" 받은 자가 마귀에게 위협을 거의 느끼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램보 기름부음(Rambo anointing)"을 말한다("I'll tell you God's going to raise up Holy Ghost Rambos in these last days").(The Quarterly Journal, Jan-Mar, 1995, p.1, "Back to the Source - The Truth About Smith Wigglesworth")   램보(Rambo: The First Blood) 는 1982년에 나온 영화로서 베트남전 이후 퇴역군인들이 용기를 얻어서 사회에 복귀 하는데 도움을 주려고 만든 심리학적 묘사(psychological portrayal)이다.(wikipeida)   성경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고 거룩하신 성령께서 함께 하실 수도 없는 이상하고 새로운 기름부음이 지금 한창 유행중이다.

현재의 "기름부음(anointing)"운동을 거슬러 올라가 보면 소위 "거룩한 웃음운동(the Holy Laughter Movement)"의 창시자인 로드니 브라운(Rodney H. Browne)에 이른다.   그는 1994년 TBN의 폴 크로우치(Paul Crouch)와 인터뷰하는 가운데 말하기를 "내가 설교하는 중에 사람들은 의자에서 넘어지고. . . 바닥에서 딩굴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때 공기가 진동하였고(The air was moving), 사람들은 자제할 수 없은 웃음(laugh uncontrollably)을 터뜨렸습니다 . . . "라고 하였다.(Richard M. Riss, History of the Revival, pp.4-5)   빠른 속도로 카나다와 미국내에 퍼지기 시작한 "토론토 블레싱(Toronto Blessing)"과 "포도원 운동(Vineyard Movement)"이 바로 그런 "기름부음(anointing)"의 현상으로 확산되었는데 그 나타나는 현상은 "예배드리던 사람들이 갑자기 웃음, 울음, 신음소리, 떨림, 자빠지기, 분노(chagrin) 등으로 압도당하였다"라고 하였다.(Says Diana Doucet, Charisma, 1995, pp. 20, 21)   그들은 그렇게 나타난 현상을 "성령의 기름부음"이라고 하며, 하나의 "강력한 성령의 새 바람(a powerful new wind of the Holy Spirit)"이라고 한다.(Hunter, Holy Laughter, p.5)   그러한 "기름부음" 운동은 카리스마틱 지도자인 로드니 브라운(Rodney H. Browne)에서부터 시작해서 랜디 클라크(Randy Clark), 죤 아노트(John Arnott)를 통하여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데 본격적인 주역(the leading role)은 베니 힌의 "기름부음(anointing)"과 "기적운동(Miracle Crusades)"이다.   지금은 오순절카리스마틱 교계 뿐만아니라 신복음주의자들의 "신사도개혁운동(the New Apostolic Reformation Movement)"과 "임파테이션(Impartation)" (참고: 본 site의 "신복음주의에서 파생된 신사도개혁운동")을 통하여 "기름부음(anointing)"이라는 용어가 개신교 안의 모든 분야에 거대한 물결(wave)처럼 밀려들고 있다.   그래서 일반 교인들이나 이 사실을 알지 못하는 목회자들은 그러한 현상들이 마치 마지막 때 일어나는 성령의 놀라운 역사인 것처럼 믿게끔 되어버렸다.  

그 결과 오늘날 기독교계는 복음성가예배 프로그램이나 성경교재대표기도 할 때 "기름부음(anointing)"이나 "성령의 새 바람(the new wind of the Holy Spirit)"이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한다.   마지막 때에 미혹의 영이 "새로운(new, neo-, fresh)"이라는 용어를 덧 붙여서 "성령의 -바람(new wind of the Holy Spirit)", "-복음주의(neo-evangelism)", "-사도운동(new apostle movement)", "-기름부음(new or fresh anointing)" 운동을 진행하고 있음을 전혀 의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건전한 교회 안에서도 그런 것을 따라하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된다.   미혹의 영은 에덴 동산에서부터 세상 끝날까지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에 "새로운(new . . .)"을 덧붙여서 속인다. 오늘날 포스트 모더니즘과 뉴-에이지 사상이 그것을 더욱 부추겨서 합리화시키고 있다.   교회가 거룩성을 잃어버리고 영적 감각이 무디어지면 자연히 그런 세속의 흐름에 편승하게 된다는 것을 이 시대의 그리스도인들은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말씀의 진리에는 새것(new or neo-)이 없다.   그 이유는 말씀하신 하나님이 옛날이나 지금이나 영원히 변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말세에 새로운 계시(new revelation)를 주실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처음부터 종말을 다 내다 보시고 계획을 세우셨으며(사46:10),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이미 초대교회 사도들을 통하여 계시로 말씀하셨고 그것으로 마감하셨기 때문이다(계22:18-19, 잠30:6).  

그런데 마지막 때는 많은 거짓 선지자들거짓 사도들이 나타나 하나님께로부터 직접계시를 받았다고 하면서 이상한 표적과 기적을 보여주고, 그것이 마치 성령의 "새로운(a new, fresh, or neo-)" 역사인것 처럼 속이고 선전하면서 택하신 자라도 미혹하려고 한다(마24:24).   그렇게 기적 같은 것을 보이면 믿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하는 사람들을 경계하고 그들의 정체를 하나님의 말씀 앞에 드러내어서 주의 백성들이 미혹당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사탄에게 허락하셔서 욥을 괴롭히게 하신 것처럼 마지막 때에는 미혹의 영도 기적같은 것을 보이도록 하나님이 허락하신 것을 믿어야 한다.   피조물인 사탄은 하나님의 허락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욥1:6-12).   지금은 하나님께서 미혹의 영을 통하여 우리의 믿음을 테스트 하시는 때인데, 마치 사탄을 통하여 욥의 믿음을 테스트 하신 것과 같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분별하여(히5:12-14) 그런 이상한 현상들이 성령의 역사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   그것이 영적으로 깨어있는 것이다(벧전5:8).

현재 "기름부음(anointing)"을 강조하는 곳에는 언제나 "성령의 새 바람(the New Wind of the Holy Spirit)"이라는 은사주의 용어(Charismatic words)가 따라다니며, 로마 카톨릭에서까지도 그같은 용어를 사용한다.   로마 카톨릭의 시각에서는 로마 카톨릭이 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통해서 새로운 방향으로 나가게 된 것을 "성령의 새 바람"(the New Wind of the Holy Spirit)에 의한 것으로 본다.(Daniel J. Webster, "The Pope, the World and the Holy Spirit, 2005 The Witness)   그러므로 로마 카톨릭(Roman Catholic)과 오순절(Pentecostal)과 은사주의자들(Charismatics), 그리고 신사도개혁운동(the New Apostle Reformation Movement), 안에서 활동하는 영(spirit)은 다 같은 영이라고 생각된다.  


성경이 증거하는 "기름부음(anointing)"이란 어떤 것인가?

성경이 증거하는 "기름부음(anointing)"은 하나님의 목적에 따라 행하여지는 거룩한 예식인데 비유적으로(metaphorically) 그의 백성들에게 보이시는 징표(sign)이다.   하나님은 여러 가지 목적으로 그가 선택하신 자들에게 기름을 부으시는데 대략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보이스>


^ RETURN TO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