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진리와 함께   미션신조   양서번역   참고자료   말세적 현상   기독교 교리   은혜의 찬송곡     www.voamonline.com



  진지한 기도를 위하여   (베드로전서 4:7)      


베드로전서 4:7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기도는 영혼이 살아서 숨쉬고 있다는 증거이다. 운동을 하면서 심호흡을 하게 되면 뇌 속에 산소가 많이 공급되므로 정신이 맑아지고 활기를 얻게 되듯이, 기도는 우리의 영을 맑게 하고 활기를 얻게 한다. 그러므로 복잡하고 혼란스럽고 변화가 많은 세대 속에 살면서 우리의 심령이 정화되고 안정과 평안이 회복될 뿐만아니라 하나님과 더욱 깊은 교제 가운데 들어가려면 우리에게는 진지한 기도가 필요하다. 만물의 마지막 때가 가까워 올수록 우리가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진지한 기도를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면 그러한 기도를 드릴 수가 있을까?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간단한 원칙을 한 번 정리해 보자!


1. 기도의 자세

1) 하나님께 회개하는 심정으로

"사무엘이 가로되 이스라엘은 미스바로 모이라 . . . 그들이 미스바에 모여 . . . 그 날에 금식하고 거기서 가로되 우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나이다 . . . "(사무엘상 7:5-6).

2) 받은 은혜 감사하는 심정으로

"한나가 기도하여 가로되 내 마음이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내 뿔이 여호와를 인하여 높아졌으며, 내 입이 원수들을 향하여 크게 열렸으니, 이는 내가 주의 구원을 인하여 기뻐함이니이다."(사무엘상 2;1).

3) 하나님의 약속을 구하는 심정으로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주의 종에게 알게 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너를 위하여 집을 세우리라 하신고로 주의 종이 기도할 마음이 생겼나이다"(사무엘하 7:27).


2. 기도의 방법

마태복음 6:5-15에 보면 예수님께서 참된 기도에 대하여 설명하시다가 기도하는 방법을 말씀하신 내용(주기도문)이 나온다.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의 방법에 의하면 기도를 받으시는 분은 예수님 자신도 아니요, 성령님도 아닌, 하늘에 계신 아버지(성부)이심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할 때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의 방법대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그러면 예수님은 우리의 기도에서 어떤 역할을 하시는가? 예수님은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 아버지께 상달하도록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 역할을 하신다. 그래서 우리는 기도할 때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한다. 그 다음 성령님의 역할은 우리의 마음 속에 깨달음과 감화를 주셔서 회개하게 하시며, 감사하게 하시고, 찬송하게 하신다. 즉,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 아버지께서 받으실 만한 참된 기도가 될 수 있도록 성령님이 도우신다. 그래서 성령님을 가리켜서 기도의 영이라고도 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기도할 때 삼위일체 하나님이 우리의 기도 속에 동시에 개입하실 뿐만아니라 삼위일체 하나님 사이의 질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기도를 도우시는 분(성령), 기도가 하늘에 상달하게 하시는 분(성자), 기도를 받으시는 분(성부)질서이다. 이 질서는 삼위일체 하나님 사이에 높고 낮은 지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 아니다. 삼위일체 하나님 각자가 가지시는 본질과 속성과 권능과 영광은 다 동일하다. 삼위가 한 분 하나님(삼위일체)이시기 때문이다.   성부, 성자, 성령 모두가 동일하게 찬송과 영광을 받으시는 분인데, 다만 인간의 구속을 위하여 인간에게 하시는 목적과 역할이 다르실 뿐이다. 목적과 역할이 다른 세 인격의 하나님 (성부, 성자, 성령)이 하나가 되어 "한 하나님(three-in-oneness)"을 이루신다는 삼위일체는 인간의 논리로는 설명할 수도 없고, 이해할 수도 없는 하나님의 신비스러운 속성이다. 하지만 성경이 그 사실을 증거하므로 우리는 믿음으로 받아들인다.

1) 성령 - 기도를 도우시는 분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기를 건축하며 성령으로 기도하며" (유 1:20).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 . . " (엡6:18).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바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 . . " (롬8:26).

2) 성자 - 기도가 하늘에 상달하게 하시는 분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 . . . "
(요14:13-14)).
    ". . .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 (요15:16).
    ". . .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요16:23-24).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 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딤전 2:5).

3) 성부 - 기도를 받으시는 분
    "너는 기도할 때에. . . 은밀한 중에 계시는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 . .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 . . . . . . "
(마6:6-13).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요16:23-24).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 (요15:16).
    "이러므로 내가 하늘과 땅에 있는 각 족속에게 이름을 주신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니" (엡3;14-15).


3. 기도의 응답

1) 응답의 종류

즉시 오는 응답 (출15:2-25)
오랜 후에 오는 응답 (눅18:1)
다른 것으로 오는 응답 (고후12:8-9)
응답이 없는 응답 (약4:33)

2) 하나님이 받지 않으시는 기도

죄를 가지고 있으면서 기도하기 때문에 (요9:31, 사59:12, 행8:22)
악한 생각을 품고 기도하기 때문에 (시66:18)
함부로 기도하기 때문에 (행8:18-23)
정욕에 사용하려고 기도하기 때문에 (약4:3)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면서 기도하기 때문에 (신1:45, 잠28:9)
부부간에 불화하면서 기도하기 때문에 (벧전3:7)
다른 사람의 죄를 용서하지 않고 기도하기 때문에 (마5:23, 막11:25)



<보이스>


^ RETURN TO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