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진리와 함께   미션신조   양서번역   참고자료   말세적 현상   기독교 교리   은혜의 찬송곡     www.voamonline.com



  하나님의 은혜가 가르치는 것   (디도서 2:11-14)          


디도서 2:11-14
" 11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12 우리를 양육 하시되(teaching us), 경건치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13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14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를 모든 죄에서 건져 내고 살릴 뿐만 아니라(엡2:5), 오늘 본문에서 교훈하는 바와 같이 우리를 가르치고 훈련시킨다(딛2:12). 그 하나님의 은혜로서 우리는 거듭나고, 진리를 배우고 깨달으며, 진리를 따라 살아갈 수 있도록 삶 속에서 연단을 받는다.   즉 우리는 폭 넓은 하나님의 은혜에 다양하게 반응하도록 부르심을 받은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삶 속에서 무슨 사정과 형편에 처하든지 하나님이 주시는 연단과 훈련으로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그것이 은혜 받은 자처럼 살아가는 것이며, 범사에 감사할 줄 알게 된다(살전5:18).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값없이 받지만, 받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그 은혜에 옳바로 반응하도록 부르심을 받았다.
오늘 본문에 보면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에게 두 가지 면을 가르치고 있으며, 그 두 가지 훈련을 통하여 우리를 양육한다고 한다.   즉,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버리는 훈련과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살아가는 훈련이다.   이 훈련을 잘 하면 은혜 안에서 신앙이 성숙해 갈 것이다.

1.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버리는 훈련 (12a절)










" . . .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치 않은 것이 세상의 정욕을 다 버리고 . . . ." (11-12a절)    


1) 경건치 않은 것을 버리라고 가르친다

예수 믿는 자는 죄에 대하여 이미 죽은 자들이다(롬6:1-2).
유혹의 욕심을 따라 옛 습성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버려야 한다(엡4:22-24).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영적으로 죽을 것임을 알아야 한다(롬8:13).

2) 이 세상 정욕을 버리라고 가르친다

이 세상의 모든 것 =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 (요일2:16)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박았느니라"(갈5:24).
"어두움의 일을 벗어버리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롬13:12-14).


2.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살아가는 훈련 (12b절)

" . . . 근신함의로움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12b절)    

1) 근신하는 삶을 살라고 가르친다 - (자신에 대하여)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왔으므로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라(벧전4:7).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라(벧전1:13).
영적으로 깨어 근신하라(살전5:6).

2) 의로운 삶을 살라고 가르친다 - (다른 사람에 대하여)

부끄러움을 알아야 의로운 삶을 살 수 있다(습3:5).
불의에서 떠나야 한다(딤후2:19).
미혹 받을 때 속지말아야 한다(벧후2:15).

3) 경건한 삶을 살라고 가르친다 - (하나님께 대하여)

경건하도록 하나님이 택하셨음을 알아야 한다(시4:3, 레20:26, 살전4:3, 벧전1:15,16).
하나님의 말씀에 가까이 하고 기도에 힘쓰라(딤전4:5).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이 있어야 재림의 예수님을 바라볼 수 있다(벧후3:11-12).

우리의 신앙 생활이라고 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에게 가르치고 교훈하는 대로 반응하면서, 마땅히 버려야 할 것을 버리고, 필히 살아야 할 삶을 살아가는 동안 성숙해 간다.   신앙이 성숙해 가는 과정에서 반드시 연습과 훈련이 필요한데 거기에는 우리가 원하지 않는 시련과 연단이 따를 때가 흔히 있다.   그러나 그것을 은혜로 받아들이는 자는 정말로 은혜 받은 자이다.



<보이스>


^ RETURN TO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