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진리와 함께   미션신조   양서번역   참고자료   말세적 현상   기독교 교리   은혜의 찬송곡     www.voamonline.com



  기다리시는 하나님   (누가복음 15:11-24)          


누가복음 15:11-24
" 11 또 가라사대 어떤 사람이 두 아들이 있는데 12 그 둘째가 아비에게 말하되 아버지여 재산 중에서 내게 돌아올 분깃을 내게 주소서 하는지라 아비가 그 살림을 각각 나눠 주었더니, 13 그 후 며칠이 못 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 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다 허비하더니, 14 다 없이 한 후 그 나라에 크게 흉년이 들어 저가 비로서 궁핍한지라. 15 가서 그 나라 백성 중 하나에게 붙여 사니, 그가 저를 들로 보내어 돼지를 치게 하였는데, 16 저가 돼지 먹는 쥐엄열매로 배를 채우고자 하되 주는 자가 없는지라. 17 이에 스스로 돌이켜 가로되 내 아버지에게는 양식이 풍족한 품군이 얼마나 많은고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18 내가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르기를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얻었사오니, 19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치 못하겠나이다. 나를 품군의 하나로 보소서 하리라 하고, 20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상거가 먼데 아버지가 저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21 아들이 가로되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얻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치 못하겠나이다 하나 22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23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24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저희가 즐거워하더라 "


하나님은 성경말씀을 통하여 선언하시기를 "선을 행하고 죄를 범치 아니하는 의인은 세상에 아주 없느니라" (전7:20) 라고 하셨고, " 다 치우쳐 함께 더러운 자" 가 되었다고 하신다(시14:3). 그래서 모든 인간은 한결같이 깨닫지도 못하고 하나님을 찾지도 않음으로 무익한 존재가 되었다(롬3:10-12). 하나님께는 쓸모 없는 멸망받을 존재가 된 것이다. 그러나 긍휼이 풍성하시고 자비가 무한하신 하나님은 그 타락한 인생이 하나님을 기억하고 돌아오기만을 오래 참으며 기다리고 계신다. 오늘 본문은 이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예수님이 비유로 말씀하신 내용이다.


1. 인간은 본래 탕자와 같은 존재이다

1) 탕자의 특성은 욕망에 의한 자기 주장이 강하다

". . . 내게 돌아올 내 분깃을 내게 주소서 . . . ."(12절)
성경에서 말하는 욕망은 주로 타락한 마음에서 나오는 것을 의미하며, 이 욕망은 강한 자기주장과 이기심으로 연결된다. 집을 떠난 탕자처럼 인간은 이 타락한 본성 때문에 하나님을 멀리 떠난 삶을 살고 있다.

2) 탕자의 특성은 간섭받기를 아주 싫어한다

"그 후 몇일이 못되어 둘째 아들이 재산을 다 모아가지고 먼 나라에 가 . . . "(13절)
탕자가 자기 아버지와 집을 떠나는 것은 자기 마음대로 하고 싶어서였다. 그러나 그것은 곧 안내자를 잃어버리는 것이요, 키 없는 배가 방향 없이 파도에 밀리듯, 방황하는 인생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을 멀리하는 인생이 바로 그와 같다. 당신은 하나님과 그의 말씀에 간섭받기를 싫어하는가? 그래서 당신 마음대로 인생을 살고 싶은가? 당신의 인생길 앞에 빨간 신호등이 켜져 있음을 기억하라.

3) 탕자의 특성은 육신의 향락을 추구한다

". . .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다 허비하더니 . . . "(13절)
하나님이 없는 공허한 인생은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거리에서 행복감을 찾아보려고 한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은 경험하면 할수록 더욱 허무감을 느끼게 한다. 좀 더 나은것이 없다보니 변태적인 것을 고안해 낸다. 그러면 사람 자체가 비정상으로 변하게 되고 심한 영적 갈등이 그를 괴롭히게 된다. 향락의 극치를 달리던 사람들이 흔히 자살로 인생을 마감하는 이유가 바로 그 갈등에 있다.


2. 타락한 인간은 자신에게 희망이 없다

1) 타락한 인간은 그 영혼이 궁핍한 가운데 살아간다

". . . 저가 비로서 궁핍한지라 . . . "(14절)
말세에는 양식이 없어서 굶주리는 것이 아니고, 물이 없어서 목마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하는 기근이 임한다고 하였다(암8:11-14). 말세에 사는 인생들이 영혼의 곤고함과 큰 갈등 가운데 살게 될 것을 하나님이 예고하신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는 영혼에 생명을 공급하는 영의 양식인데 마지막 때는 신자들이 그 진리의 말씀과 바른 교훈(교리)을 외면하고 버린다(딤후4:3-4). 따라서 참 진리를 전하는 사람은 점점 사라져가며, 말씀의 기근이 온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신자들이 자신들의 영혼이 곤고하고, 가련한 상태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은 부요하며 부족한 것이 없다고 느낀다는 것이다(계3:17). 말세에 그것을 바로 깨닫는 자는 큰 복을 받은 자이다.

2) 타락한 인간은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존재이다

". . . 백성 중에 하나에게 붙여 사니 그가 저를 들로 보내어 돼지를 치게 . . . "(15절)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사람을 의지한다. 그러나 하나님을 떠나서 의지하는 모든 것은 거미줄을 의지하는 것과 같다고 말씀하셨다(욥8:14). Ref. 잠29:25

3) 타락한 인간은 고독하다

"저가 돼지 먹는 쥐엄열매로 배를 채우고자 하되 주는 자가 없는지라"(16절)
인간은 홀로 살지 못하고 상호협력 관계에서 살아가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세월이 흘러갈수록 서로가 믿을 수 없고, 의지할 수도 없는 관계로 변해가고 있다. 타락해 갈수록 죄는 인간을 고립시키고 평안을 빼앗아 외롭게 만든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우리의 죄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에게 평안과 안전과 만족과 소망을 주시기 위하여 우리를 기다리고 계신다.


3. 인간은 기다리시는 하나님께 돌아가야 한다

1) 하나님께 돌아가려면 영적 비참함을 느껴야 한다

" . . . 내 아버지에게는 양식이 풍족한 품군이 얼마나 많은고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17절)
당신은 지금 무엇 때문에 고민하며 괴로워하는가? 모든 노력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그 문제의 원인이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는가?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2) 곤고한 인간은 하나님 아버지께로 발길을 옮긴다

" . . .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얻었사오니 . . . 이에 일어나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18-19절) Ref. 시38:3-4 "나의 죄로 인하여 내 뼈에 평안함이 없나이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진 인생은 자비하신 하나님의 긍휼을 바라볼 때 소망이 생긴다. 왜냐하면 우리 인생은 하나님께로부터 왔으며 그가 계신 곳이 바로 우리가 돌아가야 할 고향이기 때문이다. 우리 존재의 근본이신 그 분이 우리를 진정으로 돌보신다. 그 이유는 그가 우리를 지으셨고, 우리를 아주 사랑하시기 때문이다. 우리가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할 확실하고 분명한 이유이다.

3) 기다리고 계시는 하나님은 당신을 기쁨으로 맞이하신다

" . . .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 . . "(20-24절)
하나님은 타락하여 만신창이가 된 인생이 돌아올 때 이유를 묻지 않으시고 무조건 기뻐하며 품에 안으신다. 그것이 하나님의 본성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사랑이시다"라고 표현한다. 그 하나님이 지금 오래 참는 가운데 당신이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계신다. 만일 당신이 지금 헐벗고 굶주리고 상처받고 고독하다면 당신에게 유일한 소망은 오직 하나님 뿐이시다.

"가련하고 빈핍한 자가 물을 구하되 물이 없어서 갈증으로 그들의 혀가 마를 때에 나 여호와가 그들에게 응답하겠고, 나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그들을 버리지 아니할 것이다" (사41;17)

". . . 오라 하시는 도다 . . .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 (계22:17)



<보이스>


^ RETURN TO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