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진리와 함께   미션신조   양서번역   참고자료   말세적 현상   기독교 교리   은혜의 찬송곡     www.voamonline.com



  주의 말씀에 의지하면   (누가복음 5:1-11)          


누가복음 5:1-11
" 1 무리가 옹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쌔 예수는 게네사렛 호숫가에 서서 2 호숫가에 두 배가 있는 것을 보시니 어부들은 배에서 나와서 그물을 씻는지라 3 예수께서 한 배에 오르시니 그 배는 시몬의 배라 육지에서 조금 띄기를 청하시고 앉으사 배에서 무리를 가르치시더니 4 말씀을 마치시고 시몬에게 이르시되 깊은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 5 시몬이 대답하여 가로되 선생이여 우리들이 밤이 맞도록 수고하였으되 얻은 것이 없지마는 말씀을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하고 6 그리한즉 고기를 에운 것이 심히 많아 그물이 찢어지는지라 7 이에 다른 배에 있는 동무를 손짓하여 와서 도와달라 하니 저희가 와서 두 배에 채우매 잠기게 되었더라 8 시몬 베드로가 이를 보고 예수의 무릎 아래 엎드려 가로되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니 9 이는 자기와 함께 있는 모든 사람이 고기 잡힌 것을 인하여 놀라고 10 세베대의 아들로서 시몬의 동업자인 야고보와 요한도 놀랐음이라 예수께서 시몬에게 일러 가라사대 무서워말라 이제 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 하시니 11 저희가 배들을 육지에 대고 모든 것을 버려두고 예수를 좇으니라"

인생은 만남의 연속으로 이어진다. 그래서 사람은 누구를 만나는가에 따라서 인생의 모습이 변해간다. 인간은 처음 태어나서 아버지와 어머니를 만나게되고 형제와 친구를 만나며, 선생을 만나고, 나중에는 배우자를 만나며, 직장에서 사업장에서 사람들을 만난다. 그 과정에서 좋은 사람들을 만나면 좋은 인생의 역사를 만들어갈 수 있다. 우리가 누구를 만나면 제일 좋을까? 오늘 본문에 보니까 시몬 베드로와 그의 파트너 야곱과 요한은 예수님을 만나므로 그들의 삶에 놀라운 변화가 왔다.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신뢰하는 가운데 놀라운 삶을 경험한 것이다. 지금도 예수님의 교훈의 말씀을 듣고 신뢰하는 사람들에게는 놀라운 삶의 변화가 온다.

1. 주의 말씀에 의지하면 육신의 어려운 일이 풀린다

" 4 말씀을 마치시고 시몬에게 이르시되 깊은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 5 시몬이 대답하여 가로되 선생이여 우리들이 밤이 맟도?수고를 하였으되 얻은 것이 없지마는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하고 6 그리한즉 고기를 에운 것이 심히 많아 그물이 찢어지는지라"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는 갈릴리 바다의 생태계를 잘 아는 그 지역의 베테랑 어부들이다. 그런데 물고기들의 이동 상태를 잘 아는 그들이 밤새껏 노력해도 고기를 잡지 못하고 헛탕을 친 것은 참으로 놀라운 일이며 그들에게 큰 실망을 안겨주었다. 그들이 낙심하며 그물을 씻고 있을 때 예수님이 찾아오셨다. 그리고 베드로의 배에 올라 타신 후 육지에서 조금 떨어지게 하시고 무리들을 향하여 가르치시기 시작하셨다.
보통 사람들 같았으면 베드로는 예수님께 짜증내면서, "당신 누구요? 아침부터 재수 없게 왜 이러는거요? 나는 지난 밤새껏 고기 한마리도 잡지 못하고 지금 피곤하단 말이요. 저리 나가요." 라고 했을 것이다. 그러나 베드로는 예수님을 자기 배에 모셔들였고, 그 다음 예수님의 말씀을 듣기 시작하였다. 예수님은 설교를 마친 후 베드로에게 이르시기를,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고 하시자 베드로는 "선생님, 우리들이 밤이 맞도록 수고를 하였으되 얻은 것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라고 대답하였다. 그 결과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그물에 걸린 물고기가 너무 많아 그물이 찢어질 정도가 되었다. 밤이 새도록 노력했으나 헛수고였던 상황이 주님의 말씀을 의지했을 때 놀라운 기적으로 변해버렸다.
이 본문의 내용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듣고 깨달아 하나님을 신뢰하며 말씀에 순종하게 될 때 우리에게도 베드로에게 임했던 놀라운 상황변화가 올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주고 있다.


2. 주의 말씀에 의지하면 심령에 변화가 온다

" 8 시몬 베드로가 이를 보고 예수의 무릅 아래 엎드려 가로되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깨달아 그 말씀을 신뢰하게 되면 영적 지각이 열리므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모실 수 있는 심령의 변화가 생긴다.   말씀 속에서 하나님의 거룩한 속성을 발견하기 때문이다.  누구든지 하나님의 거룩한 임재를 의식하게 되면 반드시 자신의 죄성을 발견하게 되며 두려움과 떨림을 경험하게 된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인생들에게 말씀하시고 깨닫게 하시는 목적이다.

  모세가 시내산 기슭에서 불꽃 가운데 나타나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을 때 그의 임재 앞에서 두려워하였다.
  이사야 선지자도 천사들이 거룩하신 하나님을 찬양하는 이상을 보았을 때 하나님의 거룩하신 임재를 의식하며 두려워하였다.
  사울(바울사도)도 예수 믿는 자들을 핍박하러 다메섹으로 가던 중 예수님의 음성을 듣고 땅에 엎드러지며 두려워하였다.

지금도 하나님은 말씀을 보내시며 동일한 일을 하고 계시는데 그의 말씀으로 우리의 영적 질병을 치료하시고 그 말씀으로 우리를 영적 위기에서 건지신다.   우리가 순전한 마음으로 그의 말씀을 받고 신뢰하면 그 말씀이 우리 속에서 역사할 것이다.   "저가 말씀을 보내어 저희를 고치시고 위경에서 건지시는도다" (시편 107:20)


3. 주의 말씀에 의지하면 예수님의 참 제자가 된다

" 10 . . .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일러 가라사대 무서워 말라 이제 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 하시니 11 저희가 배를 육지에 대고 모든 것을 버려두고 예수를 좇으니라"

말씀을 경험한 사람은 하나님이 사용하신다. 그래서 주님은 베드로를 자신의 제자로 삼으셨다.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그 본심이 세상에 얽매일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세상에 집착된 마음을 떨쳐버릴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것을 극복하는 것이 곧 말씀을 경험하고 말씀의 진리 안에서 살아가기로 결단을 내리는 것이다. 그래야 세상에 대해서 자유로울 수가 있다. 그래서 예수님은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if you live according to the Word) 참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고 하셨다(요8:31-32).
주의 말씀에 의지하여 진리를 깨닫고 진리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게 되면 우리는 모든 불의와 거짓된 것과 죄악의 유혹과 시험에서 자유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동시에 주님이 주시는 위로와 만족과 평강과 확신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 때부터 주님을 위하여 살고자 하는 삶이 시작된다. 그것이 바로 베드로가 "배를 육지에 대고 모든 것을 버려두고 예수를 좇으니라"고 한 이유이다.



<보이스>


^ RETURN TO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