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진리와 함께   미션신조   양서번역   참고자료   말세적 현상   기독교 교리   은혜의 찬송곡     www.voamonline.com



  간절한 믿음   (마가복음 5:25-34)          


마가복음 5:25-34
"25 열 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는 한 여자가 있어 26 많은 의원에게 많은 괴로움을 받았고 있던 것도 다 허비하였으되 아무 효험이 없고 도리어 더 중하여졌던 차에 27 예수의 소문을 듣고 무리 가운데 섞여 뒤로 와서 그의 옷에 손을 대니 28 이는 내가 그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구원을 얻으리라 함일러라. 29 이에 그의 혈루 근원이 곧 마르매 병이 나은 줄을 몸에 깨달으니라. 30 예수께서 그 능력이 자기에게서 나간 줄을 곧 스스로 아시고 무리 가운데서 돌이켜 말씀하시되 누가 내 옷에 손을 대었느냐 하시니 31 제자들이 여짜오되 무리가 에워싸 미는 것을 보시며 누가 내게 손을 대었느냐 물으시나이까 하되 32 예수께서 이 일 행한 여자를 보려고 둘러 보시니 33 여자가 제게 이루어진 일을 알고 두려워하여 떨며 와서 그 앞에 엎드려 모든 사실을 여짜온대 34 예수께서 가라사대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찌어다"

어떤 생물학자가 자연계의 생태를 둘러보다가 우연히 개미 한 마리가 자기 몸의 몇 배나 되는 벌레의 날개같은 것을 힘겹게 물고 가는 것을 목격하였다.   그 개미는 조금 가다가 땅이 깊게 갈라진 곳에 도착하자 짐을 내려놓고 주위를 돌면서 상황을 살피는듯 하더니 물고 온 짐을 들어서 갈라진 틈에 다리를 놓고 절벽같은 그 곳을 건너간 후 다시 그것을 물고 가는 것이었다.   보잘 것 없는 곤충에 불과하지만 그 개미에게서 우리는 교훈을 얻는다.   우리들도 인생의 무거운 짐을 지고 가는 때가 흔히 있다. 직장과 사업장에서의 고민, 건강문제, 자녀문제, 부부갈등, 예기치 못한 사건들이 우리를 무겁게 하는 짐들이다. 그러나 그러한 짐들이 때로는 나의 삶에 있어서 결정적 도움이 될 때가 있는 것이다.

오늘 본문의 말씀이 바로 그런 면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12년 동안 하혈로 고생하던 한 여인은 온갖 방법과 수단을 다 동원하여 재산을 허비하면서도 무거운 질병의 짐을 벗어버릴 수 없었다.   그런데 그녀는 그 무거운 질병 때문에 예수님께 접근하였고, 그 질병 때문에 예수님께 대한 간절한 믿음이 생겼다.   그리고 그 간절한 믿음은 그녀로 하여금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게 하였다.   그와같은 일이 우리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   우리 각자가 현실적으로 직면한 무겁고 힘든 짐은 무엇인가?   인간의 수단과 방법으로 해결할 수가 없다고 판단되어지는 그 순간이야말로 그 짐들이 우리를 주님께로 연결시켜 준다.   그리고 주님께 대한 간절한 믿음을 가지게 한다.   그 간절한 믿음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


1. 간절한 믿음은 세상에 소망이 없음을 깨달은 자에게 찾아온다

"많은 의원에게 많은 괴로움을 받았고 있던 것도 다 허비하였으되 아무 효험이 없고 도리어 더 중하여졌던 차에" (26절)

이 여인은 자신의 질병을 고치기 위하여 많은 의사들을 찾아 다녔고, 좋다고 하는 약은 다 써보았을 것이며, 가지고 있던 돈도 다 허비하였다.   모든 노력과 수고는 수포로 돌아가고 병세는 더 악화되었다.   방법이 없다고 생각한 그녀에게는 오직 낙심과 절망만이 다가왔을 것이다. 이제는 이 세상 어느 것에도 바랄 것이 없고 자신도 포기해야 하는 순간까지 왔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런 사람에게 가까이 접근하신다.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에게 가까이 하시고 중심에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 (시편34:18).   하나님께 은혜 입을 사람은 좌절과 절망 가운데 빠지지 아니한다. 그에게 선한 길을 열어주시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녀의 발걸음을 예수님께 접근하도록 인도하셨다.


2. 간절한 믿음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들을 때 생긴다

"예수의 소문을 듣고 . . . ." (27절)

혈루증을 앓고 있던 여인에게는 그 당시 떠도는 소문이 있었다. 예수 선생이라는 분이 많은 병자를 고치시고, 죽은 자도 살리신다는 소문이었다. 그 예수 선생이 자기 근처로 지나가신다는 소식을 전해 들은 그녀는 오직 예수님에게만 소망이 있다는 것을 느꼈을 것이다.   예수님께 소망을 두는 사람에게는 "의의 소망(the hope of righteousness)"이 기다리고 있다(갈5:5-6).   이러한 소식이 바로 "복음(Good News)"이며 성령을 통하여 오는 것인데 믿음으로 받아들여진다(갈5:5).   오늘 본문의 이 여인은 예수 안에 있는 소망을 간절히 바라면서 간절한 믿음으로 예수님께 접근하였다.   그처럼 이 여인이 접근한 예수님은 "곧 영광의 소망" 이다(골1:27).

인생에게 필요한 "의의 소망", 또는 "영광의 소망"은 그리스도에 관한 복음을 통해서 오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 "복음의 말씀을 들어 믿게 하시려고" 사람들에게 전파되게 하신다(행전15:7).   그 멧세지가 12년 동안 혈루증으로 고생하던 여인에게 전달된 것이며, 소망이 간절하던 만큼 그 여인에게 간절한 믿음이 생긴 것이다.   우리가 바라는 모든 소망은 그리스도 안에서 복음을 믿는 간절한 믿음을 통해서 찾아온다.   하나님은 약속하시기를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하셨다(롬1:16).   그러므로 우리가 복음을 확실히 믿기만 하면 그 복음을 통하여 소망이 찾아온다.   그리고 그 소망 때문에 간절한 믿음이 생긴다.   그것이 복음의 능력이다.


3. 간절한 믿음에는 믿음의 행동이 따른다

".... 무리 가운데 섞여 뒤로 와서 그의 옷에 손을 대니, 이는 내가 그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구원을 얻으리라 함일러라" (27b-28절)

낙심과 실망 가운데 빠졌던 사람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 참 소망이 있다고 믿어지게 되면 그는 반드시 믿음의 행동을 나타낸다.   예수님의 소문을 듣고 그와 같은 소망을 가진 이 여인은 무리를 따라 예수님이 계신 현장으로 다가갔다.   거기는 복음이 있는 곳이요, 구원의 능력이 나타나는 곳이었다.   그녀는 주님의 옷자락만 만져도 병이 나을 것이라는 믿음 때문에 손을 뻗어 주님의 옷을 만지는 행동으로 옮아갔다.   그 여인은 몰래 주님의 옷자락을 만졌지만 주님은 다 아시고 즉시 "누가 내 옷에 손을 대었느냐?" 라고 반응하셨다.   이 여인은 가슴이 섬뜩했을 것이며, 그녀는 두려운 마음으로 자신의 형편을 주님께 고백하였다.   그러자 주님은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 라고 명령하셨고 그녀는 12년 동안 괴롭히던 무서운 질병에서 풀려나고 주님이 주시는 평강을 가지고 돌아갔다.   우리가 간절한 믿음으로 행동하면 주님은 아시고 즉시 우리에게 반응하시고 우리를 고치시며 우리를 자유하게 하신다.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신 목적이 바로 그것이다.   그래서 이사야 선지자는 증거하기를 예수님이 세상에 오셔서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시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 하실 것이라고 예언하였다(사61:1).  

이 여인이 예수님의 옷자락을 만진 것은 "희생제물"로 세상에 오신 예수님을 만진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죄용서받기 위하여 번제물로 사용될 소를 끌고 제사장 앞으로 갔다.   그리고 소 주인이 그 소 머리에 안수한 후 잡아서 번제물로 하나님께 바치면 그 사람의 모든 죄가 용서함 받았다.   소 주인이 그 소의 머리 위에 안수하는 것은 하나님께 기도하는 행위이다.   레위기 16장에서 산 염소를 광야로 보내기 전 그 머리에 안수할 때 기도한 것처럼(레16:21), 번제물을 가지고 나온 사람이 번제물에 손을 대는 것은 자신의 모든 불의와 허물을 고백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이 제물은 나의 죄와 허물을 위한 나의 제물입니다"라고 기도하는 것과 같다.   그래서 레위기 1:4에 보면 "그가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할지니 그리하면 열납되어 그를 위하여 속죄가 될 것이라" 라고 하였다.   예수님의 옷자락을 만진 이 여인이 번제물처럼 십자가의 희생으로 드려질 예수님을 만진 것도 바로 그와 같은 믿음의 행위였다.   그러한 믿음의 행위에 대해서 예수님은 확인해 주시기를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라고 하셨다.   간절한 믿음의 행위는 육신의 병만 치료받을 뿐 아니라 죄사함과 영혼의 구원까지 얻는다.



<보이스>


^ RETURN TO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