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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어나 벧엘로 올라가자   (창세기 35:1-5)          

창세기 35:1-5
" 1 하나님이 야곱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벧엘로 올라가서 거기 거하며 네가 네 형 에서의 낯을 피하여 도망하던 때에 네게 나타났던 하나님께 거기서 단을 쌓으라 하신지라.   2 야곱이 이에 자기 집 사람과 자기와 함께한 모든 자에게 이르되  너희 중 이방 신상을 버리고 자신을 정결케 하고 의복을 바꾸라.   3 우리가 일어나 벧엘로 올라가자. 나의 환난날에 내게 응답하시며 나의 가는 길에서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께 내가 거기서 단을 쌓으려 하노라 하매   4 그들이 자기 손에 있는 모든 이방 신상과 자기 귀에 있는 고리를 야곱에게 주는지라.   야곱이 그것들을 세겜 근처 상수리나무 아래 묻고,   5 그들이 발행하였으나 하나님이 그 사면 고을들로 크게 두려워하게 하신고로 야곱의 아들들을 추격하는 자가 없었더라."

오늘 본문 앞 34장을 보면 야곱의 외동딸 디나가 세겜 지역의 여자들을 구경하러 나갔다가 그 곳 족장의 아들에게 강간당한 사건이 나온다.   그러자 화가 난 야곱의 아들 시므온과 레위는 속임수를 써서 세겜에 있는 남자들을 다 죽이고 그들의 모든 재산을 강탈하였으며,  그들의 아내와 자녀들을 사로잡아왔다.   야곱이 이 사실을 알고는 큰 공포에 사로잡히게 된다.   왜냐하면 야곱은 떠돌아 다니는 유목민 한 가족에 불과하였고   그 곳 세겜 사람들은 이웃의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친하게 지내는 사이였기 때문에 그 다른 족속들이 이 사건을 알게 되면 격분하여 세겜의 원수를 갚아주려고 떼거지로 몰려올 것이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야곱은 이제 꼼짝 못하고 죽게 되었다고 아들들에게 탄식하였다.            

오늘 분문에 보니까 야곱이 그처럼 겁에 질려 어찌할 바를 모를 때 하나님이 그에게 나타나셔서 지시하시는 말씀이 나온다.   오늘 본문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1. 위기 때에 하나님은 우리를 벧엘로 부르신다

        1절 = "하나님이 야곱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벧엘로 올라가서 거기 거하며,  네가 네 형 에서의 낯을 피하여 도망하던 때에
                  네게 나타났던 하나님께 거기서 단을 쌓으라 하신지라"


이 벧엘이란 곳은 아브라함이 갈대아 우르를 떠나 가나안 땅에 들어와서 처음으로 하나님께 제단을 쌓고 예배 드린 곳이며(창12:8),  아브라함은 거기서 하나님의 놀라운 약속을 받았다.   그리고 야곱은 자기를 죽이려는 형 에서를 피하여 도망하던 중 꿈 속에서 하나님을 만난 곳도 바로 이 벧엘이었다.   거기서 야곱은 하나님께 서원하였다.

야곱의 서원 : 창28:20-22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시사 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먹을 양식과 입을 옷을 주사 나로 평안히 아비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전이 될 것이요,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

하나님은 신실하시기 때문에 야곱이 바라는 소원대로 이루어 주셔서 야곱이 큰 가족을 이루고 많은 재산을 얻어 고향으로 돌아오게 하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곱은 하나님께 약속한 서원을 까맣게 잊어버리고 있었다.
그는 고향에 돌아오자 제일 먼저 서원의 땅 벧엘로 올라가 거기에 정착하면서 하나님께 예배드려야 했는데,  그렇게 하지않고 야곱은 가나안 땅에 들어서자 문화가 발달한 세겜 지역 사람들과 어울려 살기를 원했다.
그는 은 일백개로 세겜 지역의 부동산을 샀고 거기 거하면서 하나님께 예배하려고 단을 쌓았지만,  그것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아니었다.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이 원치 않으시는 방향으로 인생을 살려고 할 때 큰 시험거리가 생긴다.  
야곱의 외동딸 디나는 유목민 가정의 처녀로서 세상 구경을 하지 못하며 자랐고,  문화가 발달한 세겜성에 들어오니 눈이 휘둥그레 졌다.   아름답게 꾸미고 다니는 세겜성 여인들의 모습에 매혹되어 큰 호기심으로 구경나갔다가 세겜에게 강간당하는 사건이 벌어졌고,  마침내 야곱의 아들들이 보복하는 큰 살인사건으로 야곱은 큰 두려움과 공포에 사로잡힌 것이다.
이방 민족에 둘러 쌓인 야곱과 온 가족은 전멸당할 위기에 처한 것이다.   그러한 때 하나님은 야곱을 초심으로 돌아가게 하신다.      

"일어나 벧엘로 올라가라.   거기서 네 형 에서의 낯을 피하여 도망하던 때에 네게 나타났던 하나님께 거기서 단을 쌓으라"
야곱이 직면한 위기의 때에 하나님은 야곱에게 처음 하나님을 만나 하나님께 서원하였던 그 자리로 가라고 명령하셨다.  

예수 믿는 사람들은 크든 작든 하나님께 서원(약속)한 것들이 있다.
야곱처럼
"하나님, 저를 도와주시면 앞으로 하나님께 이렇게 저렇게 하겠습니다"
"하나님 저를 도와주시면 열심히 봉사하고 헌신하겠습니다"
  등등 . . . 다급한 때 하나님께 호소하며 약속한다.
그러나
막상 마음의 소원이 이루어지고 여유가 생기면 하나님께 약속하였던 그 모든 것을 잊어버리고 자기 소견에 좋은대로 행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위기를 만나도 하나님께 도움을 구할 생각을 하지 못한다.   하지만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자에게 하나님은 말씀을 보내셔서 그 위기에서 건져주신다.  
야곱을 위기에서 건지시는 그 말씀이 바로 "일어나 벧엘로 올라가라" 였다.

우리는 야곱과 다를 바 없다.   하나님의 은혜를 입고 살면서도 하나님을 망각하고  시련과  고난과  위험 가운데서 허둥댈 때가 있지만
야곱의 하나님은 지금도 우리를 잊지 않으시고,  위기의 때에 우리에게 말씀을 보내셔서 잘못된 생각과 개념을 고쳐주시고  위기에서 우리를 건져주신다.  
우리는 주시는 말씀을 깨닫고  순수한 신앙의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즉  말씀을 받고 깨달아  참된 신앙의 현주소로 돌아가서 하나님과 옳바른 관계를 회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위기에서 건짐받는 하나님의 방법임을 기억하자!
"저가 그 말씀을 보내어 저희를 고치사 위경에서 건지시는도다" (시107:20)


2. 벧엘로 올라가는 자는 자기 우상을 버려야 한다

        2-4절 = "야곱이 이에 자기 집 사람과 자기와 함께한 모든 자에게 이르되   너희 중의 이방 신상을 버리고  
                      자신을 정결케 하고   의복을 바꾸라 우리가 일어나 벧엘로 올라가자.   나의 환난 날에 내게 응답하시며,  
                      나의 가는 길에서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께 내가 거기서 단을 쌓으려 하노라 하매,   그들이 자기 손에 있는
                      모든 이방 신상과 자기 귀에 있는 고리를 야곱에게 주는지라.   야곱이 그것들을 세겜 근처 상수리 나무 아래 묻고"


야곱의 가족들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너무나 우상문화에 젖어있었으며  세속적인 삶을 살아왔다.
그 상태로는 구원의 하나님께 가까이 할 수 없었으며   또 거룩하신 하나님께 단을 쌓고 예배할 수가 없었다.
거룩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을 때 야곱은 그것을 직감한 것이다.   그래서 그는 집안 가족들과 하인들에게 "이방 신상을 버리고,  자신을 정결케 하고,  의복을 바꾸라" 고 지시했다.   그렇게 하지 않고는 거룩하신 하나님의 집,  곧 "벧엘"에 올라가 하나님을 대면할 수가 없음을 알았기 때문이다.  

우리들도 위기를 당했을 때 하나님의 말씀으로 제일 먼저 깨닫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나 자신이 세속적인 삶을 살아왔다는 것을 자각하는 것이다.   즉   우상문화의 중심에 도취되어 살아온 것이다.   우리는 어떤 우상문화 속에 살고 있는가?

돈의 우상:
마6:24 =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딤전6:10 =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정신적 우상:
겔14:3 = "인자야 이 사람들이 자기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거치는 것(stumbling-blocks)을 자기 앞에 두었으니"

욕심의 우상:
엡5:5 = "너희가 이것을 정녕 알거니와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covetous one: 몹시 탐내는 자),  곧 우상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니"

골3:5 =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탐욕)은 우상숭배니라"

배만 위하는 우상:
빌3:19 = "저희의 마침은 멸망이요,   저희의 신(god)은 배(belly)요,   그 영광은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
롬16:17-18 =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교훈을 거스려 분쟁을 일으키고 거치게 하는 자들을 살피고,
                저희에게서 떠나라.   이같은 자들은 우리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다만 자기의 배만 섬기나니   공교하고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하느니라"



        "이방 신상을 버리고,  자신을 정결케 하고,  의복을 바꾸라"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 앞에 모습을 드러내고,  하나님을 만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세에게 일러주셨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백성에게로 가서 오늘과 내일 >그들을 성결케하며,  그들로 옷을 빨고예비하여   제 삼일에 기다리게 하라.   이는 제 삼일에 나 여호와가 온 백성의 목전에 시내산에 강림할 것임이니" (출19:10-11)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렇게 명령하심은 하나님 자신이 거룩하신 분이기 때문이다.   누구든지 하나님과 옳바른 관계를 맺으려면 먼저 자신을 깨끗게 하는 회개가 앞서야 한다는 것이 바로 우상을 버리고 자신을 정결케 하며 옷을 빠는 것이다.   하나님은 하나님 앞에 서야할 자의 태도에 대하여 이사야서에서도 언급하시기를, "너희는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케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 악업을 버리고 . . .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 . . " 라고 하셨다. (사1:16-18)

지금도 우리가 하나님 앞에 나아가 하나님과 옳바른 관계를 회복하려면, 자신을 정결케 하고 자신의 옷을 빨아야 한다.   그리고 그 옷을 빨아 깨끗케 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항상 준비되어 있다.

                            "죄에서 자유를 얻게 함은  보혈의 능력,  주의 보혈
                             시험을 이기는 승리되니,  참 놀라운 능력이로다
                             주의 보혈,  능력있도다,  주의 피 믿으오
                             주의 보혈,  그 어린양의 매우 귀중한 피로다"


                            "눈 보다 더희게 맑히는 것,  보혈의 능력,  주의 보혈
                             부정한 모든 것 맑히시니,  참 놀라운 능력이로다
                             주의 보혈,  능력있도다,  주의 피 믿으오
                             주의 보혈,  그 어린양의 매우 귀중한 피로다"



3. 하나님은 벧엘로 올라가는 자를 보호하신다

        5절 = "그들이 발행하였으나 하나님이 그 사면 고을들로 크게 두려워하게 하신고로   야곱의 아들들을 추격하는 자가
                    없었더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 등 여러 족속이 서로 결속하여 살고 있는 생소한 곳에 와서 그들에게 둘러쌓여 있는 야곱의 위기 상황은 정말로 대책이 없었다는 것이 "나는 수가 적은즉 그들이 모여 나를 치고 나를 죽이리니, 그리하면 나와 내 집이 멸망하리라" 는 야곱의 좌절감에서 드러난다(창34:30).   그는 정말로 자신의 집안이 멸망당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었다.  
바로 그 때   야곱은 위기에서 건져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깨달았다.   그는 회개하는 마음으로 모든 이방 신상들을 상수리나무 아래 묻어버리고 옷을 바꾸는 태도를 보였으며,   하나님은 야곱을 위협하는 사방 족속들의 마음 속에 두려움을 주셨다.  하나님은 말씀을 보내서 야곱을 영적으로 치료하시고 위기에서 건져주신 것이다.  

야곱은 하나님의 보호하심으로 무사히 벧엘에 도착하여 제단을 쌓고 예배할 때 너무 감격하여,   그 곳 이름을 "엘 벧엘(하나님의 집의 하나님)" 이라고 하였는데(창35:7),   그것은 하나님을 더 위대하게 높이는 뜻이다.   우리들도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인도하심을 경험하게 될 때 더욱 하나님을 높이고,  감격으로 하나님을 찬송하게 된다.

벧엘은 세겜보다 1,000 피트나 높은 지역에 있다.  
"벧엘로 올라가라" 는 하나님의 명령은 물론 낮은 지역에서 높은 지역으로 올라가라는 뜻이지만,  영적 교훈으로 생각해 보면,   영적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으로 올리라는 의미로도 생각되는데,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도바울의 권면에서 그러한 교훈을 보게 된다.

엡4:22-24 = "너희는 유혹의 욕심 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옛 습성)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우리는 썩어져가고 부패한 옛 습관들 속에 잠재해 있는  돈의 우상정신적 우상욕심의 우상,  자신의 배만 위하는 우상  들을 벗어버리고,   그리스도의 보혈로 씻음 받아 우리의 심령이 새로워질 때 비로서 하나님과 참된 교제가 회복되고,   위기에서 건져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위기는 언제나 예고 없이 찾아오지만,  
하나님은 그 때마다 우리에게 말씀을 보내신다.
말씀에 준비된 신앙은 야곱처럼 즉시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 위기에서 벗어나게 될 수 있음을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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